Gum Printing

HydrangeaQ3-final

(thelightfarm.com/Map/Silvergum/SilvergumPart1.htm)

 

피그먼트 프린트중의 하나인 검프린트 기법은 1855년 프랑스의 Alphones Poitevin에 의해서 발명되었다. 사진,회화의 속성을 고루 갖춘 검프린트의 원리는 아라비아 고무와 중크롬산 염의 감광성을 이용한 것으로 수용성인 수채화 물감을 섞어 다양한 색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검프린트는 다른 비 은염 기법처럼 모노톤으로만 표현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 여러색의 안료를 중복시켜가며 표현 할 수 있어서 회화주의 사진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로베르 드마쉬, 콩스탕퓌요, 에드워드 스타이켄에 의해 활발하게 연구되고 제작되어 졌다.

검프린트의 이러한 이미지는 사진가가 원하는 효과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서 1898년 후에 크게 유행되면서 검 프린트의 영상적 효과를 강조한 독특한 이미지들을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검프린트는 다양해진 사진인화법과 사실적인 사진에 밀려 있다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다시 인기를 얻었으며, 독창적인 표현이 가능한 장점 때문에 현대에도 많은 사진가들에게 선호되고 있다.

사진이 디지털화된 이 시대에 다시 유행을 얻는 이유는 우선, 필름의 제작을 굳이 카메라로 할 필요없이 프린트기를 이용하여 CMY로 분판출력이 가능해지면서이고, 또한 디지털적 이미지에 반하여 아날로그적인 느낌이 주는 유닉크한 감성을 필요로 하는 작가들이 많이 선호하고 있다.

아래의 영상은 검프린트 과정을 담은 것이다. 4편의 영상을 차례로 보는 것을 권한다.

 


<Gum Printing #1>


<Gum Printing #2>


<Gum Printing #3>


<Gum Printing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