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o type : William Henry Fox Talbot

1844-nelson_1456688i
(Nelson’s Column under Construction, Trafalgar Square, April 1844)

 

1939년 복잡했던 사진발명의 초기에 사진의 공식 기술로 발표된 프랑스의 다게레오 타입보다 조금 늦게 알려진 칼로타입은 영국의 탈보트에 의해 발명된 방식이다.
다게레오 타입의 사진술이 발표되고 3주도 지나지 않은 1839년 1월 25일에 발표된 칼로타입은 영국의 윌리엄 헨리 폭스 탈보트(William Henry Fox Talbot)에 의해서 발표, 그리스어의 ‘아름다운 그림’이란 뜻을 지닌 칼로타입은 감광처리된 종이를 사용하여 상이 생길때 까지 빛에 계속 노출시키던 방법을 개선하여 짧은 노출시간으로 감광성을 띈 종이에 잠상을 맺게하여 나중에 화학처리 과정에서 상을 볼 수 있게하는 것이다. 즉 극소수의 입자만이 직접적으로 은으로 환원되고 나머지 대부분의 입자들은 현상과정에서 증폭되어 은으로 환원되는 것을 말한다.

칼로타입의 제작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질산은과 옥화칼륨 용액속에 각각 종이를 담궈 옥화은을 형성시킨다.
몰식자 + 질산은을 혼합하여 ‘몰식자 질산은’이라는 혼합용액에 위에서 적시었던 종이를 담궈 감광성을 부여한다.
광선에 노출시킨다.
다시 몰식자 질산은에 종이를 세척하면 상이 서서히 떠오르게 현상된다.
초에는 취소칼륨으로 하였으나 후에는 뜨거운 하이포 용액을 사용하여 상을 정착시킨다.
현상된 종이 네가티브를 다른 감광성 종이에 밀착시켜 햇빛에 노출을 주고 인화한다.

아래의 영상은 사진초창기의 방식인 칼로타입을 그대로 재현한 영상이다.